층간 소음 방지재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제네시스 조회 197회 작성일 2021-11-24 17:15:50 댓글 0

본문

아파트 구조, 층간소음의 비밀 / KBS뉴스(News)

프롤로그

녹취 이00(층간소음 피해 호소/음성변조) : "분노가 치밀어 올라서...가만히 안 두고 싶어요. 살인사건 났잖아요. 그렇게 하면 안 되지만 그 심정이 이해 갈 정도예요."

녹취 건설업계 관계자(음성변조) : "수요가 늘어나고 공사비는 줄여야 되겠고 빨리 지어야 되겠고 막 지어 올려야 되니까 벽식 구조로 막 짓는 거죠."

인터뷰 유현준(홍대 건축학과 교수) : "모든 진동 에너지가 벽으로 더 그대로 전달이 잘돼요. 그렇기 때문에 이게 더 많은 소리들이 아래층으로 더 전달될 가능성이 많죠."

오프닝

이웃 간의 층간 소음 다툼이 최근 또다시, 살인이라는 끔찍한 결과를 낳았습니다.

우리 국민의 2/3 정도, 일부 대도시는 80% 이상이 아파트나 연립주택 등 공동주택에 삽니다.

결국 우린, 누군가의 위층이고, 누군가의 아래층이라는 겁니다.

층간소음 분쟁을 겪는 사람들은 윗집은 시끄럽다고, 아랫집은 예민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혹시 어떤 구조적인 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요?

그래서 나도 모르는 사이에 층간소음 가해자가 되고 있는 건 아닐까요?

이런 의문을 갖고 취재했더니 층간 소음에는 우리가 알지 못했던 이유도 있었습니다.

리포트

경기도의 아파트 공사현장입니다.

18층 콘크리트 작업이 한창입니다.

아파트 바닥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콘크리트는 철근에 묶여진 빨간 선까지 채워집니다.

녹취 공사현장 관계자 : "철근에 보면 빨간색으로 선 보이시죠? 그게 바닥에서 210mm 위치를 잡아놓은 거예요."

17층 천장과 18층 바닥, 방과 방을 나누는 벽까지 콘크리트가 채워지면서 비로소 한 층의 골격이 완성되는 겁니다.

제가 서 있는 곳이 공사 현장의 13층입니다.

12층과의 바닥 두께는 210mm, 이 위에 층간 소음을 줄이기 위한 완충재를 깔고 그 위에 콘크리트를 다시 타설합니다.

그리고 배관공사를 하고 난 뒤에 마지막 바닥 작업을 하게 됩니다.

기본 바닥인 이른바 슬래브와 완충재, 기포콘크리트, 마감모르터, 바닥 마감재까지 5가지 단면인 겁니다.

층간 소음 문제가 대두되면서 1999년 이전 120mm였던 바닥 슬래브 두께 규정은 210mm 이상으로 강화됐습니다.

이렇게 바닥 두께가 두텁게 지어진 아파트들, 과연 층간 소음도 줄었을까요?

2013년 입주하기 시작해 이제 4년도 채 안 된 새 아파트입니다.

3년 전에 이사 온 이 모 씨, 어렵게 찾은 보금자리지만 이사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윗집과의 층간 소음 분쟁 때문입니다.

녹취 이00(층간소음 피해 호소/음성변조) : "발소리가 너무 난다 쿵쿵댄다고 얘기를 하면 자기가 아니라는 거예요...0340~ 오늘 아침에도 마주쳤어요. 그런데 또 따지죠. 이제 조용하냐고 눈을 부릅뜨고 얘기하시는데..."

신경이 많이 쓰여 위장병이 생길 정도라고 말합니다.

녹취 이00(층간소음 피해 호소/음성변조) : "하루하루가 너무 괴로워요. 고문당하는 것 같고...내 집인데 발을 뻗고 편안하게 잠을 잘 수가 없으니까...사는 게 사는 게 아니더라고요."

같은 아파트의 다른 동.

박 모 씨는 아랫집 항의 때문에 힘들다고 호소합니다.

녹취 박00(층간 소음 피해 호소/음성변조) : "처음에는 경비실 통해서 연락이 왔다가 인터폰으로도 왔다가 나중에는 문자로도 왔다가 시끄럽다고...힘들다고..."

박 씨의 윗집도 조용한 건 아니라고 합니다.

녹취 "주로 애들 쿵쾅거리고 뛰는 소리나 미끄럼틀 타고 내려왔을 때 쿵! 이런 소리."

그런데 소음의 원인이 윗집도 아랫집도 아닌 경우가 있다고 말합니다.

녹취 "윗집 아니면 아랫집인가 싶었는데 (확인해보니) 아니더라고요 옆집이나 그 윗집이나 시끄럽게 해도 다 연결되나 봐요 진동이..."
엔조엘들러 : 솔직히 층간소음으로 싸움나고 살인나고.. 내가 겪어보니 1000000% 이해됨... 진짜 죽여버리고 싶더라..
떠돌이나그네 : 건설사들 해명 웃기네 ㅋㅋㅋ 늘어난 비용만큼 소비자에게 전가되니 싸게 짓는거라고?ㅋㅋㅋ 싸게 그리고 대충 빨리 지어서 니네 인건비도 아끼고 그만큼 남겨먹으려는거잖아. 건설사가 언제 소비자를 생각해줬다고 ㅋㅋㅋ
이순신의한수 : 문제는 소리가 아니다 바로 진동이다
소리는 둘째치고 진동으로 바닥이 울리고
머리가 아프고 심리적으로 불안해진다
이 진동때문에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는다
4mycoupe : 아파트를 구할때 기둥식인지 벽식인지 알아보고 구하면 될 것 같네요.
앞으로도 신축아파트를 살때 벽식이면 불매해야 합니다. 소비자에게서 외면당해야 변해지지 절대 변하지 않습니다.
23 1 : 생각해보면 학교나 학원이나 상가건물에서 윗층에 사람이 아무리 많아도 그 발소리가 다 들리는경우는 거의 없는데 아파트는 그만도 못한 구조로...

[건축시공31] 12.층간차음재_아파트시공순서_층간소음 해결은 차음재 두께

[건축시공31] 12.층간차음재 입니다.
1)층간소음 1dB 만이라도 더 줄이자
2)제대로 만들어진 차음재인지 확인
3)“세대내 환기성능 확보”도 차음재와 관련
4)차음재 깔기 순서
구이커플KooLeeCouple : 좋은정보 잘 보고 갑니다~ 저희 회사에서 60mm반건식 층간소음 완충재 개발하였는데 아파트 시공 할때 환기통 설치하는걸 신경써야겠군요!!
권현정 : 늘 궁금했던 것들 알려주셔서 재밌게 시청하고 있어요.
한상혁 : 궁금한게 있습니다. 30mm차음재 시공 때는 차음재 위에 기포콘을 깔고, 난방배관하고 미장마감을 했는데 60mm에서는 그렇지 않아도 되는걸까요? 30mm도 굳이 기포콘크리트를 안깔아도 되는게 아닌가 하는 의문이 생겨서 질문드립니다.
jksha : 안녕하세요.
바닥 열교환기 가동시 배관 안쪽에 결로수(여름철엔 외기보다 콘크리트의 온도차이가 나서요)는 어떻게 배출되나요?
Kor_RIA : 차음재 중에 발포고무 재질과 스티로폼 재질의 차이가 있을까요 각각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갑자기KCC실험실] 층간소음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방법

소음으로부터 고생이신가요?
시끄러운 실내를 조용하게 만들어줄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 KCC 공식 홈페이지 https://www.kccworld.co.kr
* KCC 공식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kccstory
* KCC 공식 블로그 http://blog.kccworld.co.kr

#KCC_EVERYWHERE #KCC #페인트 #가루멜 #분체도료
대디윤 : 오 이거 진짜 원천적으로 필요한 시스템이네요
꾸티비 : 회장님 사랑합니다~~~^^진심이신듯..ㅎ
윤빛나 : 발망치 소음을 줄일수 있는 방법좀..ㅠ
쿵쿵거릴때마다 심장이 터져버릴거 같아요ㅠ
씩씩한그라시아 : 쿠팀장님 최고!!
용민이 : 구독합니다
kcc천장재 정말 신의 한수 입니다

... 

#층간 소음 방지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6,268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koreajokgu.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